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서울 정릉과 의릉에서 조선왕릉의 역사와 우리 전통문화를 재발견하다

정릉(6.4.~6.6.)과 의릉(6.8.)에서 컵받침·매듭팔찌 만들기 및 최태성 한국사 강사 강연 등 구성된 ‘다재다능 조선왕릉’ 개최

메타TV뉴스 | 입력 : 2024/06/10 [10:23]

 

▲ 다재다능 조선왕릉(정릉, ‘24.6.4.~6.6.) - 매듭 팔찌 만들어보는 참가자들


[메타TV뉴스=송영한기자]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서울 성북구 소재 정릉(6.4.~6.6.)과 의릉(6.8.)에서 다채로운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다재다능 조선왕릉’ 행사를 개최했다.

6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정릉에서는 ‘왕후의 품격’이라는 주제 아래 일반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선의 전통예법과 정서를 익힐 수 있는 전통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다도 예절을 배워보는 ‘다례 클래스’(6.4.~6.5.), 조선왕릉의 석물을 주제로 한 ‘자개 컵받침 만들기’(6.4.), 국가무형유산 매듭장 이수자의 안내로 진행된 ‘매듭 팔찌 만들기’(6.5.), 모란을 주제로 한 ‘민화 모란 그리기’(6.6.)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6월 8일 의릉에서는 ‘왕릉의 재발견’을 주제로, 조선왕릉의 역사적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했다.

조선왕릉과 관련된 문제를 맞히는 ‘도전! 의릉벨’,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유약한 군주 경종?'을 주제로 한 깊이 있는 역사 강연 등이 진행됐으며, 의릉 경역 내에 있는 ‘구 중앙정보부강당’에서는 북한이탈주민 14명을 비롯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초청하여 뮤지컬 ‘경종, 수정실록’을 영상으로 관람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30여 명의 대학생 도전자들이 참여한 ‘도전! 의릉벨’에서 선발된 최후의 3인에게는 궁능유적본부장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됐다.

한편,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이번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6월 12일까지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다재다능조선왕릉, #국가유산청, #의릉 또는 #정릉 이라는 핵심어 표시(해시태그)와 함께 행사 후기를 올린 뒤 신청 주소를 통해 응모하면 35명을 선정하여 커피 교환권을 제공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세대와 계층의 구분 없이 참가자 모두가 우리 국가유산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차원에서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가치와 의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용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