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협력 기반 구축 실행 위한 지역교육지원청 역량 강화 공동연수 열어

25개 교육지원청 담당 과장 대상, 지역교육협력 정책 방향 안내

김주린 기자 | 입력 : 2023/02/23 [10:06]

 

▲ 공유학교 개념도


[메타TV뉴스=송영한기자] 경기도교육청은 23일 수원 컨벤션에서 지역교육협력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연수를 열고 25개 교육지원청 과장에게 지역교육협력 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방향 및 운영 방안을 안내한다.

이번 공동연수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지원청이 함께 지역교육협력 정책 사업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현장 중심 사업 추진에 필요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3.1.자 도교육청 조직 개편에 따라 앞으로 공유학교, 대학연계교육, 지역연계교육, 미래교육협력지구, 방과후교육, 돌봄교육 업무는 신설 부서인 지역교육협력과에서 운영한다.

이번 공동연수에서는 지역의 교육자치, 자율권 강화의 필요성과 새로운 경기교육 중점관리 정책과제인 지역교육협력 플랫폼 구축에 대한 논의를 공유학교 중심으로 진행한다.

공유학교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의 교육자원을 활용해서 학생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과 시스템을 포괄하는 플랫폼이다.

도교육청은 다변화하는 사회에서 지역 중심의 학습플랫폼 구축을 통해 지역과 학생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유학교를 추진중이다.

올해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시흥교육지원청, 여주교육지원청, 연천교육지원청, 용인교육지원청 등 6개 지역교육지원청을 공유학교 시범교육지원청으로 선정해서 운영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영상축사를 통해 “지역협력으로 공유학교, 늘봄학교 등이 원활하게 운영돼야 할 것”이라며 “교육지원청에서 새로운 경기교육에 발맞춰 지역교육협력이라는 보조엔진의 정상 가동에 관심을 갖고 힘써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김희정 방과후교육과장은 “도교육청 정책사업 중심의 학교 밖 사업은 지역의 상황과 특성에 따른 교육적 현안과제를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다”라며 “지역 맞춤 공유학교 플랫폼을 통해 각 지역에서 교육적 현안과제를 해결하고 학교와 학생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