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군포시, 12개동 주민총회 마무리

하은호 시장 “주민들이 결정하신 사업 적극 돕겠다”

김주린 기자 | 입력 : 2022/09/14 [08:59]

 

[군포=김주린기자] 군포시(시장 하은호)는 14일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 손으로 직접 결정하기 위한 12개 동별 주민총회가 동별 특색에 맞게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군포시는 3개년에 걸쳐 12개 전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됐다.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보다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의사결정기구인 주민자치회는 주민 참여를 강화하는 주민대표기구이다.

 

  © 메타TV뉴스

 

주민총회는 마을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들이 직접 발굴한 자치계획을 공유하고 주민투표로 사업을 결정하는 정책공론장이다.

 

지난 8월 26일 산본2동 주민총회를 시작으로 9월 7일 대야동 주민총회까지 각 동 주민자치회는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안을 포함해 지역 현안 및 주민자치, 민관협력 사업 등 주민자치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지난 3월부터 각 동의 주민자치회가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마을현장을 조사하면서 발굴한 의제들을 안건으로 상정해 대면 주민총회을 열어 자치계획을 결정했다.

 

사전 투표(현장 투표, 온라인 투표)를 실시했고, 총 6,874명의 시민이 투표에 참여했다. 주민자치형 사업 55건, 시청의 주무부서가 실행하는 사업부서형 14건을 포함한 총 95건의 안건을 다뤘다.

 

주민이 직접 발굴하고 주민총회를 통해 선정한 주민자치회 실행사업은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과 연계해 사업비 예산을 편성, 지원하며 최종 확정된 예산은 주민의 손으로 직접 실행한다.

 

12개동 주민총회에 모두 참석한 하은호 군포시장은 “시장이 되어 처음 참석한 주민총회가 매우 보람찼다. 지역의 문제는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결정하는 게 옳다. 주민들이 의견을 모아 지역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하는 것이 주민자치라고 생각한다”며 지역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자치분권과(031-390-051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