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구리시,지능형 교통체계 국비 7억 2천만 원 확보.출ㆍ퇴근길 편해지나(?)

백경현 시장 "편안한 출ㆍ퇴근길 위해 서울시 및 경찰과 협력..최선 다할 것"

메타TV뉴스 | 입력 : 2022/09/13 [22:14]

[구리=송영한 기자]구리시는(시장 백경현) 지난 8월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지자체 ITS국고지원 공모사업'에 시민 출ㆍ퇴근길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스마트교차로 신호시스템 도입 등을 건의하여 국비 7억 2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구리시가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2021년)수립 시 분석한 결과,  구리시에 머물지 않고 통과하는 교통량이 많아 도로 용량보다 교차로 용량이 과포화상태인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구리시는 현재 남양주시 다산, 별내지구 등 인접 신도시의 입주민 차량들이 출퇴근 시 구리시 주요 교차로에 유입되면서,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로 진입하는 경로인 교문사거리부터 구리암사대교까지 구간의 교통체증이 극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 그 이유로, 향후 남양주시 왕숙신도시, 서울 양원지구 등의 신규 신도시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구리시 내 통과 교통량 증가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백경현 시장은 시민 출근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방법으로 도로시설 확충은 한계에 도달해 있다고 보고, 불합리한 신호체계 개선 및 우회도로 안내 등의 지능형교통체계(ITS) 확대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구리시는 지난 2021년부터 금년 하반기까지 정체가 극심한 교문사거리 등 주요 교차로 25개소에 스마트교차로 신호시스템을 설치하여 시험 운영 후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

 

스마트교차로 신호시스템은 방향별로 설치된 고화질 CCTV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차로 통과차량을 분석하여 신호주기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시스템이다.(사진)

 

구리시는 이번 '2023년 국토교통부 지자체 ITS국고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해 확보한 국비 7억2천만 원을 포함, 총 사업비 15억 원으로 광자가통신망 등의 기반 정비를 포함한 스마트교차로 신호시스템을  구리암사대교와 같은 집중관리 대상지에 2023년 하반기까지 추가 설치·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구리시는 도로 노면 상태의 위험 요소가 교통체증의 또 다른 요인이라고 보고, 도로 노면 결빙 취약 구간(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 및 도로 기상 다변화 구간(여름철 도로 블로우업 현상, 수막현상 등)에 상태정보를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대상지는 서울시 중랑구에서 교문사거리 방향의 경춘로(망우리고개), 갈매동에서 공설묘지입구사거리 방향의 산마루로와 같은 내리막길과 통행량이 많은 강변북로(남구리IC인근)다. 구리시는 기존 교통관제 CCTV를 활용해 노면상태 및 기상정보(강수량, 온습도, 풍향, 풍속 등)를 교통정보 안내서비스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리시는 교차로 CCTV영상과 도로 노면 상태의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구리시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구리경찰서와 협의하여 최적의 교차로 신호주기를 결정해 불합리한 신호체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백경현 시장은 “우리 시 지역 교통 여건을 고려해 경제적인 부담을 부과하여 도심 진입 자동차를 감축시키거나 우회시켜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교통수요관리 방안 도입을 위한 조사용역 또한 시행 예정이다. 그 결과에 따라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매년 단계별 교통개선대책을 이행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편안한 구리시민의 출퇴근길을 만들도록 서울시, 구리경찰서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지능형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대하여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시스템

 

※ 블로우업 현상: 폭염으로 인해 콘크리트 슬라브가 팽창하여 도로가 갑자기 불쑥 솟아 올라오는 현상

 

 

  • 도배방지 이미지

구리시 관련기사목록